이전글에서는 마인드맵의 개요를 알아보고 저에게 필요한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글부터는 사용해 본 마인드맵 프로그램을 하나씩 파보면서 특징도 알아보고 사용법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알아볼 프로그램은 Gitmind 입니다. (사용법을 알아보려고 했는데 적다 보니까 너무 길어지고 시간도 너무 많이 걸려서 사용법은 다음에 따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은 제가 필요로 하는 기능에 부합하느냐를 적어볼게요)
일단 다시 한 번 제가 필요로 하는 기능을 정리해 볼게요.
- 무료였으면 좋겠다.
-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크롬, 익스플로러 등)에서 사용 가능하면 좋겠다.
- 모바일에 연동이 되면 좋겠다.(웹이 지원되면 모바일에서 브라우저로 사용 할 수 있긴한데 전용어플 있는게 편하더라구요)
- 맵을 10개까지 사용 할 수 있으면 좋겠다.(3개는 너무 적다)
- 노드수 제한 없이 무제한으로 생각을 정리 할 수 있으면 좋겠다.(노드수 제한이 없다면 맵이 1개만 있어도 될 것 같지만 맵 1개에 너무 많은 생각노드를 적으면 가독성도 떨어지고 찾기도 힘들어진다. 그래서 맵을 여러개 만들어서 각 주제별로 관리하는게 좋다)
- 백업이 가능하고 다시 불러오는 기능이 있다면 좋겠다.
- 마우스 드래그로 맵이 상하좌우 움직여야 한다.(상하스크롤, 좌우 스크롤로 따로 움직이는 건 싫다)
- "탭"키로 하위레벨 노드가 생기고, "엔터"키로 동일레벨 노드가 생겨야 한다.
- 이쁘게 꾸미는 기능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일단 제일 먼저 다룰 마인드맵 프로그램은 "GitMind" 입니다. 제 생각엔 일단 이거 사용하고 나면 뒤에 다룰 다른 프로그램들은 안 볼 것 같습니다. 검색해 보면 마인드맵 추천해 달라고 하면 이드로우나 심플마인드를 많이 추천해 주는 거 같고 이 프로그램은 언급조차 안되어 있던데 저는 그 이유를 모르 정도로 GitMind가 저한테는 잘 맞습니다. 한 가지 단점은 모바일 설치해 보니 중국어가 나오는 걸로 봐서는 중국에서 만든 프로그램이고 협업하는 회사들도 중국회사들이 많네요. 왠지 모르지만 중국프로그램이라고 하면 뉴스에서 정보를 빼내간다는 인식을 심어놓아서 불안해지는 건 사실. 하지만 개인정보나 중요정보 올려놓을 생각으로 마인드맵을 사용하는 건 아니니까 일단 사용하기 편하면 ok입니다.
일단 이건 무료로 만들 수 있는 맵의 개수가 10개입니다. 일단 이 부분에서 그냥 이거 써야 합니다. 다른 프로그램들은(Mindomo 등) 3개 제한이 있습니다. MindonMap은 10개까지 가능한데 웹만 지원하고 모바일 지원이 됩니다.
서론이 좀 길었네요. 지금부터는 위에서 말한 제가 필요로 하는 기능들이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고 특징과 사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무료였으면 좋겠다.]
- 아래 그림을 참조하면 기본/연간/월별 3가지를 비교 해 볼 수 있다. 연간으로 1년치를 구매하면 91,800원으로 한달에 7650원이 되고 1개월만 사용하는건 한달에 25,300원이다. (연간 구독료가 훨씬 저렴해서 만약 사용한다면 다 연간으로 결제하게 만든 가격이 아닌가 싶다. 대부분 이렇긴 하다)
- 무료버전 제한사항
- 10개까지만 마인드맵 생성가능(다른건 대부분 3개)
- 마인드맵에 최대 30장 까지 이미지 첨부 가능(다른건 대부분 이미지 막혀있음, 글자만 됨)
- 노드수 제한 없음(다른건 100개, 200개 제한 있음. 이건 영어 공부용으로 단어 200개 넣으면 끝난다는 걸의미)
- 최대 1개의 행성 생성(그냥 마인드맵 사용하면 되니까 이건 사용해보지도 않았는데 오늘 블로그로 적으려고 좀 사용해보니까 이 1개의 행성(폴더같은 개념인가)에 또 10개까지 맵을 만들수 있다.) 그럼 총 20개를 만들 수 있다. 이건 일단 나중에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수정하겠습니다.
- 암튼 하고 싶었던 이야기는 무료인데 맵을 10개까지 사용가능해서 주제를 10개까지 확장 할 수 있다. 인생계획, 자격증공부, 영어공부, 재태크정리, 일기쓰기, 강의노트, 프로그램개발 노트 등등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크롬, 익스플로러 등)에서 사용 가능하면 좋겠다]
- 웹에서 바로 작성이 가능하다.
- 윈도나 맥에서 사용가능한 데스크탑 프로그램도 있고(이건 웹에서 되면 사용할 필요가 없어보인다. 실제로 저도 안써봤어요)
- 모바일 전용 어플도 있다.
[모바일에 연동이 되면 좋겠다]
- 웹만 지원이 되도 모바일폰에서 브라우저 접속해서 사용할 수 있는데 이게 좀 불편하다.
- Gitmind는 플레이스토어에서 어플을 다운 받을 수 있다.
- 별도 모바일이 필요한 이유는 아래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다. 모바일에서 웹브라우저로 접속해서 사용하면 메뉴 선택 버튼이 작아서 사용하기 힘들다. 반면에 전용어플을 사용하면 좀 더 모바일에서 작성하기 쉽게 최적화되어 있다.

[맵을 10개까지 사용 할 수 있으면 좋겠다.(3개는 너무 적다)]
- 사용하다보면 10개도 부족하다고 느낄 수도 있다.
- 당연히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노드수 제한 없이 무제한으로 생각을 정리할 수 있으면 좋겠다]
- 이건 좀 사용하다가 화가 날 수도 있는데 좀 쓰다보면 100개의 노드(토픽이라고 불르기도 한다. 마인드맵을 작성해 보면 보통 네모모양에 글을 적고 그 네모들을 선으로 잇는데 이 네모칸이 노드다) 제한이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 Edraw-Online이 그렇다. 조금 쓰다보면 제한걸려서 사용 불가다.
- 참고로 MindonMap도 10개까지 맵이 사용가능하지만 1개의 맵당 200개 노드 제한이 있다.
- GitMind는 없다. 그래서 좋다.
- 노드수 제한이 없다면 맵이 1개만 있어도 될 것 같지만 맵 1개에 너무 많은 생각을 적으면 가독성도 떨어지고 찾기도 힘들어진다. 그래서 맵을 여러개 만들어서 각 주제별로 관리하는게 좋습니다.
[백업이 가능하고 다시 불러오는 기능이 있다면 좋겠다]
- 백업이라고 적긴했지만 내보내기&불러오기 입니다.
- 아래 그림과 같은 형식을 내보낼 수 있고 화질이 좋게 내보내려면 유로로 바뀝니다.
- 근데 Gitmind 양식으로 로컬에 저장했다가 다시 웹에서 불러오면 그냥 원본파일이기 때문에 화질 걱정은 안해도 됩니다.
- 저는 이렇게 로컬에 저장한 후에 노션에 백업했다가 나중에 노션에서 다운받아서 깃마인드에서 불러오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우스 드래그로 맵이 상하좌우 움직여야 한다.(상하스크롤, 좌우 스크롤로 따로 움직이는 건 싫다)]
- 아래 동영상으로 대신 하겠습니다.
["탭"키로 하위레벨 노드가 생기고, "엔터"키로 동일레벨 노드가 생겨야 한다.]
- 이건 단축키로 사용가능하냐 여부 입니다.
- 마우스로 오른쪽 클릭하고 노드추가하고 하는 방식은 너무 불편합니다.
- 깃마인드는 웹에서 이 단축키가 먹힙니다.
[이쁘게 꾸미는 기능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
- 꾸밈기능은 별로 사용하지 않아서 크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 그래도 GitMind도 기본적인 아이콘 넣기 배경넣기 등등은 있으니까 필요하신 분은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그냥 기본에서 서식 다 없애고 사용하기 때문에 패스
글을 적다 보니 너무 GitMind 장점만 적은 거 같네요. 참고로 돈받은 것도 없고 중국사람도 아닙니다. 한국인 입니다. 다른 프로그램은 단점만 적은거 같네요. 그냥 주관적이 사용기니까 그냥 이 사람은 이렇게 생각하는구나 하고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번에는 다른 마인드맵 프로그램 특징을 GitMind랑 비교해 가면서 적어볼게요. 감사합니다.
'How-To(Manual) > 마인드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인드맵 프로그램 "EdrawMind" 알아보기 (1) | 2024.04.23 |
---|---|
최고의 무료 마인드맵 프로그램을 찾아보자 (0) | 2024.04.12 |